티스토리 뷰

허리 아픈 이유 및 허리 통증 완화 방법에 대해서~

 

 

 

우리나라 인구중 5명 중에서 4명은 한 번쯤 요통 겪을 만큼 흔한 증세이기도 합니다. 경증에서 중증까지 정도가 다양하고 경우에 따라 이로 인해 걸음을 걷는다거나 잠을 잘 때, 일을 하거나 생활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보통 충분한 휴식 취해준다거나 규칙적인 트레이닝 실시해 준다면 호전이 되고 증세가 심하다면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해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허리가 아픈 이유

 

 

 

1. 생활 습관

 

첫 번째로 알려드릴 점은 평소에 과음을 한다거나 흡연을 자주 할 때, 의자에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나이

 

디스크는 인간의 척추뼈 지켜주는 부드럽고 고무 같은 조직인데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마모되므로 보통 30세 이상 나이가 되면 서서히 약해지고 마모가 되면서 아픔, 경직으로 인하여 허리 아플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정신

 

이와 관련성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정신 건강과도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우울증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4. 비만

 

과체중으로 인해 비만이라면 관절,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져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몸무게 유지를 할 수 있게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근육약화

 

복부가 약해지면 안정적으로 척추 지탱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악화되면 염좌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허리 통증 완화 방법

 

 

 

1. 운동

 

해당 부위가 아프다고 해서 오랫동안 가만히 누워있기만 하면 상태를 더 나빠지게 만들고 다른 합병증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로 하는 만큼 휴식은 취하되 중간에 한 번씩 일어나 천천히 다시 움직여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무리가 가해지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걷기, 요가 등을 실시해 보도록 합시다. 

 

2. 냉온 찜질

 

경미한 부상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아픈 곳에 주기적으로 냉.찜.질 진행한다면 염증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며칠이 지나고 나면 온찜질로 교체를 해주도록 합시다. 이렇게 하면 Muslce 이완되게 하여주고 체내 피의 흐름이 잘 이뤄지게 하여 통증 회복을 돕습니다  

 

3. 수면

 

 

고통이 찾아오면 제대로 잠을 자기 어렵고 충분한 수면이 이뤄지지 않게 되면 상태가 더 악화되는 악순환 반복될 수 있습니다. 결국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옆으로 누워 잘 때는 베개를 무릎 사이에 놓으면 척추 중립 위치에 유지하게 만들어 긴장감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똑바로 누워 잔다면 무릎 아래쪽에 놓아주면 괜찮으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4. 자세 고치기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고 의자에 오랫동안 앉아 있어 트러블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고쳐주는 것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됩니다. 그러나 특정 형태 갖추는 기존 개념 방식은 오히려 긴장을 하게 만들어 나빠지게 할 수도 있으니 최근에는 본인의 잘못된 습관 자각을 하고 스스로 고칠 수 있는 감각 인식 기반 기술이 소개된다고 합니다. 

 

한 실험에 의하면 개선에 큰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 앉거나 서있을 때, 걷기 같은 일상에서도 적절 수준의 근육 긴장 회복시켜 아픔을 나아지게 해주고 재발을 방지해 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5. 마사지

 

 

10주간 일주일에 1회씩 마사지 받아준다면 만성 통증이 있는 사람들의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효과는 6개월간 지속되지만 일 년 후에는 감소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허리 통증 완화 방법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한번 나타나면 다시 쉽게 재발할 수 있으니 소홀히 여기지 말고 각별히 신경을 써주도록 합시다. 평상시에 건강 잘 챙겨 아프지 않게 미리 예방해 주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