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뒤꿈치 통증 및 족저 근막염

 

 

 

발 뒤꿈치에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 원인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통증의 부위에 따라 뒤꿈치 뼈(종골)를 기준으로 종골 상부의 통증과 종골 하부의 통증을 만드는 증후군으로 날수 있습니다. 

 

족저 근망염이란?

 

족저근망염이란 발바닥에 있는 족저 근막이라고 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족저 근막은 발바닥에 넓게 퍼져 있는 단단한 섬유조직으로 다섯개의 발가락 밑에서 시작하여 하나의 힘줄로 모인 뒤꿈치 뼈 전 내측 부위에 부착하고 서 있을때와 걸을 때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족저 근막이 손상되면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데, 가장 흔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는 이 족저 근막이 뒤꿈치 뼈에 부착하는 부위입니다. 대부분 한 쪽 발에만 발생하나 20~30%에서는 양측성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양측성일 경우에는 통풍이나 강직성 척추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등 건과 골의 결합부에 통증과 염증을 동반하는 다른 질환들도 감별해야 합니다. 

 

 

 

발뒤꿈치 통증, 족저 근막염 원인

 

1. 과사용

 

우리 몸은 어느 정도의 충격이나 반복적인 스트레스에는 견디거나 적응하지만그 한계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조직의 손상을 입게 됩니다. 오래 서 있거나 많인 걷게 된다면 뒤꿈치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데 특히 중년이고 체중이 많이 나가고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이 같은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팽팽한 족저 근막 또는 아킬레스건

 

2) 팽팽한 족저 근막 또는 아킬레스건

잠을 자거나 편안한 자세로 쉬고 있을때 보통 발이 아래쪽으로 축 쳐지고 족저 근막은 짧아진 상태에 있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서 발을 디디게 되면 순간적으로 족저 근막이 늘어나면서 미세한 파열이 발생하거나 뼈에 부착하는 부위에서 뼈를 당겨서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이 짧거나 발목의 배굴운동(발목을 위쪽으로 젖히는 것) 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경위에는 걸을 때 발뒤꿈치가 땅에서 빨리 떨어지면서 발가락이 과도하게 배굴되는데 이때 족저 근막이 과도하게 늘어나면서 통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3. 발의 변형

 

평발이 심하거나 발 뒤꿈치가 바깥쪽으로 많이 휘어진 경우에는 족저 근막이 늘어나기 때문에 염증과 퇴행성 변화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4. 발의 피로

 

걸을때 족저 근막은 9~12% 정도 길이가 늘어나게 되는데 발의 근육들이 수축하여 족저 근막이 갑자기 늘어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합니다. 하지만 발이 피로한 경우에는 발의 근육들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여 족저 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고 미세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