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목통증 원인과 치료

 

 

 

아침에 쉰 목소리가 심하게 나거나 가슴이나 목에 타는듯한 통증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도에는 아래 부분 식도 괄약근이라는 위와 연결된 부위에서 위장의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근육이 있다. 만일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면 위의 소화액 위산이 식도를 역류하여 목통증 가슴 쓰라림등이 발생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목통증과 이물감 가슴 쓰라림,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만성적으로 기침이나 가래가 낀 느낌이 들고 속 쓰림이 느껴지는데 이런 속 쓰림 증상은 누워있을 때 더욱 심해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식도 조직이 위의 조직으로 변하는 바렛 식도 변형될수 있습니다. 

 

또한 식도궤양이 발생될수 있고 식도암 위험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만일 식사후 바로 눕는 습관이나, 잠들기 전에 야식을 먹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만성질환으로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어 역류성 식도염의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약물이 일부 고혈압약, 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사용되는 항콜린제 약, 일부 우울증약등이 위산 역류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이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수 있는데, 복부비만이 심하면 횡격막이 변형되면서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떨어뜨려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